본문 바로가기

조리 요리/한식(Korean Food)

소고기 무국 만들기(쇠고기 뭇국 끓이기)

1. 재료(4인분)

무 10 cm 내외 
다시마 3-4장
소고기(국거리) 200g 내외
대파 15cm 내외 (흰 부분 10 cm 이상)

참기름 1과 1/2 스푼
다진마늘 1과 1/2 스푼
국간장 1스푼

물 1.2L
소금/후춧가루 기호에 맞게 조절

(*스푼 = 일반 숟가락 기준으로 계량)

2. 재료준비(10분 내)

1. 무: 껍질을 얇게 벗겨 정사각형 2.5 cm 크기로 납작하게 자른다.

        소금 1큰술 정도를 골구로 뿌려 버무려 채에 받쳐 놓는다.

        (5-10분 절인다는 생각으로 물기를 빼고 간을 배게 한다.)

2. 소고기: 먹기 좋은 크기(기호에 따라)로 잘라 키친타월로 표면의 핏물을 제거한다.

3. 파: 흐르는 물에 씻어 송송 썰어 놓는다. (글쓴이는 냉동시켜놓은 파를 사용하였다.)

3. 조리과정(30분 내외)

1. 냄비에 참기름 1과 1/2스푼을 두른 후 중불로 달구고 다진 마늘과 무를 넣고 중 약불로 불을 조절하여 3분간 볶는다.

#1 

2. 추가로 소고기를 넣고 3분간 중약불로 볶는다.

#2

3. 물 1.2와 다시마를 붓고 강불로 끓인다. 물이 끓어오르면 5분간 더 끓인다.

#3

4. 다시마를 걷어내고 15분간 중 약불로 끓인다. 깔끔한 소고기 무국 국물을 위해 불순물을 중간중간 말끔하게 제거한다.

#4

5. 국간장 1스푼, 파,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  중약불로 2분간 더 끓인다. 불순물이 있다면 추가로 제거해 준다.

#5

 6. 간을 보고 필요시 소금으로 추가 간을 보고 무도 잘 익었는지 확인하고 완성한다.

#6

4. 후기 및 총평

소고기의 고기 국물 맛을 맑고 시원한 무가 잡아주어서 깔끔하면서 깊은 맛을 내는 따뜻한 국

 

- 밥을 국에 말아서 먹어도 맛있고 따로 떠먹어도 맛있는 집밥 스타일 대표 국

- 글쓴이는 불순물 제거를 충분히 못해서 살짝 아쉬웠지만 재료 조화가 잘 맞는 겨울에 먹기 좋은 국이었음

- #1 무를 볶는 과정에서 고춧가루 1스푼 또는 1.5스푼을 넣고 타지 않게 함께 볶으면 얼큰한 뭇국 가능

- #4 건져낸 다시마를 버리지 않고 완성된 국에 쳐 썰어 넣어도 됨. (글쓴이는 다시마 식감을 선호하지 않아 버림)